'약 2년이 지나 구입, 다시 보는 갤럭시 노트FE(Fan Edition) 살펴보기'



약 2년 전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 발화사건으로 리콜이 되고 배터리 부분만 새롭게 테스트하고 재생산하여 미개봉, 미조립 부품자재들을 이용해 만들어 판매했던 갤럭시 노트FE가 출시된 지는 이제 거의 2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이 시점에서 직접 중고로 갤럭시노트FE를 구입하여 '2년 후, 다시 보는 갤럭시노트FE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보는 갤럭시노트FE



사실 출시 당시에도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보여주었던 터라 시간이 좀 지난 지금 보아도 갤럭시노트7의 디자인 요소들이 갤럭시노트FE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충분히 현역으로 쓰기에 충분해보입니다.





갤럭시노트FE에서는 삼성 최초로 적용된 보안방식인 '홍채인식' 센서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나온 갤럭시S9, 노트9에 비하면 인식 범위가 좁은 편이지만 갤럭시 시리즈 첫번째로 홍채인식이 들어간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 같네요.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이며, AF가 지원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역시 갤럭시노트 시리즈답게 S펜이 탑재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삼성 갤럭시 최초로 USB-C단자가 적용된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아마 배터리 발화사건이 일어난 계기중에 하나가 이렇게 처음으로 충전단자방식을 바꾸면서 일어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 외로는 요즘은 찾아보기 힘든 이어폰 단자와 스피커가 위치해있습니다.




갤럭시노트FE 카메라의 경우, 듀얼 픽셀 AF를 지원하는 1200만 화소 단일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화질은 매우 준수한 편이며, 어두운 곳(저조도 환경)에서도 나름 깨끗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비디오 영상 녹화는 4K 30프레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후면 아래에는 갤럭시노트7과는 다른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라는 듯(?)이 갤럭시노트 Fan Edition이라고 각인이 되어있습니다. 그래도 나름대로 글씨체가 이뻐서 디자인을 전혀 해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노트FE에서는 전 모델에 비해 S펜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대거 추가가 되었는데요, '라이브 메시지', '실시간 번역' 등 진정한 노트 시리즈의 S펜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갤럭시노트 시리즈 최초로 듀얼 엣지가 들어갔었는데요, 사실 엣지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지만 갤럭시노트FE는 엣지가 거의 끝에서 딱 떨어지는 정도로 거의 플랫한 디스플레이라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신경쓰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액정파손은 엣지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조심해야될 것 같고요..




잠시 성능을 간단히 요약해보자면, 프로세서는 엑시노스 8890으로 갤럭시S7과 같은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습니다만, 벤치마크 점수로 따졌을 때 갤럭시S8에 비해 약 5%정도 낮다고 하니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무리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실행시켰을 경우, 예를 들어 PES2019를 최고 옵션으로 실행시켰을 때 약간의 렉이 걸린다는 정도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중고로 갤럭시노트FE를 구입하여 통신사를 어쩔 수 없이 U+모델로 구입을 하게 되었는데요, 정말 타 통신사 단말기 개통이 잘 될까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입한 모델은 U+ 단말기이며, 현재 사용중인 통신사는 SKT입니다. 지금까지 정말 잘 사용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모바일 티머니는 인증이 안되어 사용이 불가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중고로 구입하게 된 갤럭시노트FE를 다시 살펴보고 타통신사 단말기 개통여부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갤럭시노트FE 모델이 완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라고 생각되어 앞으로도 계속 가지고 있을 생각입니다. 이상으로 이제 곧 갤럭시노트10이 나오는 시대에 갤럭시노트FE를 구입하여 살펴본 후기였습니다..ㅎ








추천하는 글

 

애플의 첫 AI 인공지능스피커, 홈팟(homepot)에 대해서 알아보기

 

마이크로소프트, MS 서피스 랩톱에 대해 알아보자

 

배틀그라운드 부정프로그램 신고방법 알아보기

블로그 이미지

달팽이멘토

IT와 자동차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글을 올리는 '달팽이멘토's 세상굴리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