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코딩)/JAVA(이클립스)

Java 독학하기-(5) 자바 언어의 '상수와 리터럴' 알아보기

'Java 독학하기-(5) 자바 언어의 '상수와 리터럴' 알아보기'

 

 

저번 시간에는 자바 언어를 다룰 때 매우 중요한 부분인 '자료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자바 언어를 이용해 어떻게 상수를 선언하는 지와 리터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변하지 않는 수를 '상수'라고 부르는데요, 프로그래밍에서도 마찬가지로 항상 변하지 않는 값을 '상수(constant)'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수를 자바에서 표현하기 위해서 final이라는 예약어를 이용합니다.

 

 

상수를 2가지 방법으로 선언한 모습.

 

상수를 선언할 때 동시에 초기화를 시켜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선언한 후에 따로 값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수는 '항상 변하지 않는 수'이기 때문에 초기화한 후에 상수 값을 임의로 변경하게 되면 오류가 뜨게 됩니다.

 

상수 선언의 좋은 예를 들자면, 일정한 값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 나중에 값을 고치게 될 경우, 코드에 입력된 값을 일일이 고쳐줘야하지만 상수로 선언하여 사용하게 되면 상수를 선언한 부분의 값만 수정해주면 되므로 편리하게 코드를 짤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리터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리터럴을 정의하자면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와 문자 그리고 논리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실제 위의 예시 코드에서 리터럴을 찾아보면 'A', 7, true가 있겠네요.

 

리터럴 설명 그림

 

위의 이미지에서 표시된 것과 같이 리터럴은 프로그램이 시작되어질 때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에 보관되며, 변수를 선언하여 특정 숫자 값이 변수에 대입될 때, 보관된 숫자 값(리터럴)을 복사하여 불러오는 방식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자바 프로그래밍에서의 '상수 선언''리터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자바에 대해 조금씩 알아나가니 어렵기보다는 재미있게 다가오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 같네요. 다음에는 '형 변환'과 '연산자'에 대해 공부한 후, 글로 정리를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천하는 글

 

 

Java 독학하기-(4) 자바 언어에서 중요한 '기본 자료형' 알아보기

'Java 독학하기-(4) 자바 언어에서 중요한 '기본 자료형' 알아보기' 지난번에는 자바를 비롯한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가장 기본적인 '변수'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자바 언어

anywhereifyoucan.com

 

 

기본기가 탄탄한 갤럭시 S20 시리즈만의 차별화된 기능 알아보기

'기본기가 탄탄한 갤럭시 S20 시리즈만의 차별화된 기능 알아보기' 드디어 갤럭시 S20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삼성에서 메인 플래그십 스��

anywhereifyouc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