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직구TV

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장/단점 분석 및 자세히 알아보자. (feat. LG OLED TV)

"OLED 디스플레이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OLED TV가 대세를 주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정확히 OLED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OLED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OLED란 무엇인가?

 

 

LG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TV, 휴대폰에 적용시키고있고, 이번에 새로 출시한 애플의 아이폰X 또한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디스플레이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OLED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인데요, LCD에서 백라이트 유닛과 액정을 빼고 대신 자체 발광이 되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을 넣은 디스플레이입니다.

 

 

즉, 백라이트가 없고, 대신에 형광성 유기화합물에 전기를 보낼 경우 전기에 반응하여 빛을 내게 되는 방식이죠. 형광성 유기화합물이 자체발광하여 LCD보다 화면이 밝고 우수한 명암비가 우수하고, 응답속도도 빨라 잔상이 없으며 시야각이 넓고 소비전력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OLED의 경우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LG OLED TV가 얇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OLED 디스플레이의 장/단점은?

 

 

그 다음으로 OLED 디스플레이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D TV에 비하면 화질 쪽에서는 장점이 엄청 많겠지만, 물론 단점도 존재합니다. 모든 것들이 장점만 있지는 않죠.

 

 

#장점에는 우선 거의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로 완벽한 블랙 색상 표현이 가능하여 선명한 색감을 제공합니다. 시야각 또한 170도에 가까워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색상왜곡이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백라이트 패널이 없기 때문에 얇기가 얇아 슬림한 디자인으로 다른 TV와 차별화를 둘 수 있다는 것 등이 있겠습니다.

 

 

#단점에는 요즘 한때에 이슈로 떠올랐던 번인(burn-in)현상을 들 수 있겠네요. 이는 바로 OLED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이 자체발광하는 방식이라 사용시간이 길어지면 수명을 다해 어두워 지거나 한곳에 그림이나 형상이 집중되어 장시간 켜져 있으면 타버려서 잔상이 생깁니다. 결국에는 잔상자국이 화면에 남아있는 현상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LG OLED TV의 경우, 이를 방지하는 시스템을 별도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번인 현상이 일어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또한, 추후에 이에 대해 자세히 글을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점은 바로 가격입니다. 아직까지는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TV, 휴대폰의 경우, 보급화가 이루어지지 않아서인지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어 현 시점에서는 비싸다고 느낄 수 있는 정도의 가격인데요, 이것은 나중에 시간이 흐르면 해결될 일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이번 글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의 장/단점 분석 및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OLED 디스플레이가 더 발전되어 많은 곳에 OLED가 쓰였으면 좋겠네요.

 

 

추천하는 글

 

샤오미 스마트 전구(이라이트 전구) 구입 및 개봉기

 

아이폰SE가 15만원? 베스트바이 아이폰SE 직구로 구입하자

 

네이버가 만든, 웨일 브라우저에 대해 알아보자